돈 버는 정보

탄소배출권 투자하는 KRBN ETF 투자리스크는?

릭포메이션 2021. 9. 28. 14:12

탄소배출권 투자하는 KRBN ETF로 투자리스크는?

최근에 전세계적인 테마 중 하나가 바로 '환경' '기후'에 대한 문제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과 투자자들이 "ESG"를 목소리 높여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 문제에 중심에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탄소배출권'이다. 실제로 '탄소배출권'에 투자를 하려는 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나에게도 이런 것들에 대한 정보가 귀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신용점수 올리는 간단한 방법 5가지

신용점수를 올리는 것은 평상시에는 그리 중요한 문제로 다가오지 않는다.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야 할 필요가 생기게 된다. 적어도 집을 사거나 레버리지 투자를 위해서

funformation.tistory.com

KRBN ETF란?

KRBN은 KraneShares에서 2020년 7월에 처음 설정한 것으로 상장한 이후에 꾸준한 우상향을 보여주며 현재 누적투자수익은 80%를 넘어가고 있다. 무려 단 1년만에. IHS MARKIT Global Carbon Index를 추종하며, 시장규모가 가장 큰 유럽 그리고 미국의 3개 시장 탄소배출권 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연간 운용수수료는 0.79%고, 분배금은 당연히 없다.

KRBN ETF 자산배분

2021년 현재 전세계에서 탄소배출권 거래제도인 ETS를 시행하는 국가는 약 60여개이지만, 이 시장 중에서 가장 큰 규모와 성숙도를 자랑하는 시장은 유럽연합(EU)에 있다. 연간 선물시장 거래규모가 무려 1,800억 유로에 달하며 배출권 시장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 EU는 ETS를 넘어서 탄소국경세 도입까지도 보고 있다고 한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탄소를 배출하는 국가로 알려진 중국도 탄소배출권 거래시장이 도입되어 있으며, EU를 압도하는 세계 최대의 탄소시장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절세가 가능한 재산세 감면대상은?

절세가 가능한 재산세 감면대상은? 절세는 또 하나의 재테크라고 불릴만큼 잘만 한다면 내 주머니에서 나갈 돈 자체를 줄여서 다른 곳에 레버리지를 더해서 투자하거나 저축할 수 있는 좋은 방

funformation.tistory.com

- 탄소배출권의 가격이 연일 역사적 신고가를 갱신중

탄소배출권 가격이 끝도 없이 오르고 있다. 그래서 KRBN ETF에 투자하려는 투자자들은 자산가격의 하락을 겁내고 투자시기를 정확하게 잡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탄소배출권은 환경과 관련된 문제인만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우상향 할 수 밖에 없으며, 시장의 규모도 지속적으로 커질 수 밖에 없다.

탄소배출권 가격이 하락하지 않는 이유

1. 파리기후협약

과거 파리기후협약에서 탄소배출에 대한 목표를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연간목표를 달성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UN에서 기후협약에 대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글로벌 탄소배출권은 톤당 최대 100달러에 달해야 한다고 추정하고 있으며, 2021년 현재 배출권의 가격은 톤당 20달러 초반인 상황이기 때문에 장기적 우상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는 것이다.

2. 실물자산으로써의 가치

배출권이라는 실물이 있는 시장이라서 가상자산과는 전혀 다른 시장이다. 결국 실물이 있는 자산시장이라는 것은 비교적 '안전한'투자처 라는 말도 되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KRBN ETF 자산분배는?

KRBN ETF 탄소배출권 투자

KRBN이 가진 자산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유럽의 탄소배출권 선물이며, 전체 보유자산에서 약 70%를 차지한다. 아무래도 유럽의 탄소배출권 시장이 성숙도가 가장 높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현재 EUA에서 거래되는 배출권이 전세계 시장 거래의 90%를 차지하고 다른 곳의 경우는 시장규모를 키우는 중이기 때문이다. 나중에 중국과 미국의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든다면 아무래도 마켓 비중이 균형을 이루지 않을까? 생각한다.

탄소배출권 투자, 하면 좋은 이유

탄소배출권 투자 하면 좋은 이유

1. 기후문제는 앞으로 TOPIC

최근에는 이상기후 문제가 전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미 선진국들은 2030년까지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서 침수되는 지역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저지대인 해안가에는 제방을 설치하고 있다. 게다가 파리협약으로 지구의 온도상승을 막고자 했지만, 현실적으로 지켜지지 않는다.

하지만 최근 전세계적으로 'ESG'바람이 불면서 투자자들이 그 방향으로 몰리고, 결국 이를 이행하지 않는 기업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이 때 가장 매력적인 자산이 바로 탄소배출권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배출권 거래제도(ETS)는 무엇보다 국가나 기업을 직접 규제하지 않고, 시장에서 기업들의 효율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또한 투자의 귀재(?)라고 알려진 일론머스크 역시 테슬라의 실적발표를 보면 다른 분야에서 마이너스가 난 것을 탄소배출권 투자로 메꾸며 실질적으로 '테슬라는 탄소배출권으로 돈버는 회사'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시장도 유망할 것이라 생각한다.

2. 탄소배출권은 주식이 아니다.

탄소배출권은 주식이 아닌데 뭐가 장점일지 궁금한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쉽게 말해서 탄소배출권이 주식이 아닌 실물자산이기에 주식시장의 하락이나 금리의 영향을 받지 않는 독자적인 자산이 형성되는 것이며, 포트폴리오의 다양성에도 해당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주식시장이 흔들려도 전체자산은 흔들리지 않는 내 포트폴리오의 버팀목 역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자산배분을 할 때 반드시 상관관계가 적은 자산에 나눠서 투자해야 하므로 이에 해당될 것으로 보인다.

탄소배출권 투자 리스크

탄소배출권 투자 리스크

아무리 좋은 투자여도 리스크가 아예 존재하지 않을수는 없다. 과연 어떤 투자리스크가 존재할까?

1.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기술이 개발된다면 매력적이지 못할 수 있다.

다만 아직까지는 이런 기술이 개발되지 않았다는 점과 천문학적인 비용이 개발에 들어간다는 점

2. 탄소배출권이 비싸 가짜회사를 만든 이후에 탄소배출권을 받은 후에 그걸 팔아서 장사하는 사람이 생길 가능성이 있음

아직까지 이를 규제할 수 있는 강력한 법이나 통제방안이 마련되지 않았음. 하지만 점차 제도권안으로 들어오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

3. Kraneshares가 미국 24위, 중국 투자위주(?)로 돌아가고 있다는 점

아무래도 중국과 연관되어있는 것은 좋게 평가받기가 어렵다는 점과, 운용수수료가 비싸고 출범한지도 얼마 안되었다는 점이 큰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

오늘은 기후변화와 함께 대두되는 탄소배출권과 그에 관련된 KRBN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환경문제라는 것이 단번에 해결된다는 것이 어려운 것과 같이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방법에 대한 규모는 단번에 쪼그라들기 힘들고,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수 밖에 없는 시장이라고 생각된다.

오늘의 글을 읽고 조금이라도 투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가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만드는 빠른 방법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만드는 빠른 방법 요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다. 자영업을 시작하면서 자기자본만으로 창업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아마

funformation.tistory.com

 

월세 소득신고 과세대상(+다주택자 비과세항목)

아마 많은 젊은이들이 꿈꾸는 것이 월세를 받는 '건물주'가 아닐까 생각한다. 오죽하면 '창조주 위에 건물주'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니 말이다. 월세를 받는 건물주는 마냥 좋을것만 같지만, 생각

funformation.tistory.com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방법 7가지

지금 이 시대는 예금과 저축의 시대가 끝났다고 말할 수 있다. 이미 선진국들은 제로금리를 넘어 마이너스 금리를 눈앞에 두고 있는 곳들이 많고, 예전의 사고방식으로 돈을 저축만 해서는 부자

funformation.tistory.com

 

 

전입신고 기간은 언제까지?(+과태료)

전입신고 기간과 과태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아마 대학교에서 자취를 하며 원룸생활을 했던 친구들이라면 전입신고를 안하고 지낸 경우도 꽤 될 것으로 생각되는데, 전입신고는 생각보다

funformatio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