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정보

금융상품 중 예금과 적금 무슨 차이일까?

릭포메이션 2021. 9. 25. 15:43

금융상품 중에서 예금과 적금의 뜻과 차이

우리는 금융과 뗄 수 없는 시대에 살고있다. 적어도 저축을 하더라도 예금이나 적금통장을 개설해서 은행과의 거래를 통해서 금융상품을 가입할 수 밖에 없다. 

사회초년생이나 학생이라면 재테크에 대해 아직 잘 모를텐데 직장생활 혹은 알바를 할 때 혹은 월급을 받을 때 역시도 남는 돈이 쌓이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지금의 시대에 어떻게 해야 돈을 불릴 수 있을까?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방법 7가지

지금 이 시대는 예금과 저축의 시대가 끝났다고 말할 수 있다. 이미 선진국들은 제로금리를 넘어 마이너스 금리를 눈앞에 두고 있는 곳들이 많고, 예전의 사고방식으로 돈을 저축만 해서는 부자

funformation.tistory.com

 

신용점수 올리는 간단한 방법 5가지

신용점수를 올리는 것은 평상시에는 그리 중요한 문제로 다가오지 않는다.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야 할 필요가 생기게 된다. 적어도 집을 사거나 레버리지 투자를 위해서

funformation.tistory.com

돈을 불리는 수단 중에서 가장 기초가 바로 예금과 적금일 것이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예금과 적금을 비슷한 개념으로 알고 있는 것 같다. 나도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비슷하다고 생각했던 두 금융상품이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예금과 적금의 뜻을 이해하고나면 둘이 어떻게 다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예금이란?

예금

예금은 목돈이 한번에 생기게 되었을 때 은행에 계약된 기간만큼 돈을 맡기는 것을 말한다. 목돈이라는 것의 기준이 사실 모호하지만 적어도 100만원 이상이라면 개인에게는 적은 돈은 아닐 것이다. 이 돈을 은행에 예치(?)한다는 느낌이라고 받아들이면 되고, 예금의 기간은 6개월부터 2년 이상의 상품도 있다.

쉽게 예를 들어보자. 내가 지금 수중에 1,000만원이라는 돈이 있다. 이 돈을 은행에 1년동안 맡기기로 했다. 이것이 예금 혹은 정기예금이다. 이렇게 내가 돈을 맡기면 은행에서는 이자가 금리에 따라서 지급된다.

 

이율은 보통 연 이율로 계산되는데 연 1%의 정기예금이라면 10,000,000원의 1%인 100,000원이 이자로 지급되는 것이며, 돈의 액수가 클수록 이자수익이 늘어나게 되는 구조다. 하지만 큰 액수의 돈이 일정 기간동안 묶인다는 점은 현금흐름 측면에서는 단점이 될 수 있겠다.

적금이란?

적금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는 금융상품이 바로 적금일 것이다. 재테크의 기본이 시드머니를 생성하는 것이고 시드머니를 모으기 가장 좋은 방법 역시 '적금'이라는 금융상품이기 때문이다.

 

적금은 은행에 정해진 기간동안 매 달 혹은 최근에는 매일 일정 금액을 적립하는 방법의 상품이다. 가장 대표적으로 카카오의 26주 적금이 있으며, 매 주 혹은 매일 돈을 입금할 수 있는 상품이다. 적금의 기간은 보통 1년이며 납입횟수는 매 달 1번씩 총 12번이며 적립금액을 본인 여력에 맞춰서 하면 된다. 월급의 대부분을 적립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어느정도 일상생활이 가능한 수준에서만 적금을 하기를 바란다.

- 적금 까먹고 안넣는 경우 바로 해지될까?

적금을 넣다가 한달이나 두달 까먹거나 그 달에 주머니 사정이 빠듯해서 넣지 못하는 경우 은행에서 연락이 오고, 그 때 돈을 넣는다면 바로 해지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적금을 미납한 만큼의 기간동안 만기일이 늦춰진다는 점은 알아두어야 한다.

- 적금의 종류

적금에는 대표적으로 2가지 종류의 적금이 있는데, 정기적금은 단어 뜻 그대로 정기적으로 매달 동일한 금액을 적금하는 것이며, 자유적금의 경우 자유롭게 금액을 정하지 않고 넣고 싶은만큼 돈을 입금하는 것이다. 이 둘의 차이는 자유적금보다는 정기적금이 이자가 더 높다는 점과, 수입이 일정하지 않은 프리랜서의 경우는 자유적금이 부담감을 덜 가질 수 있다는 점이다.

예금이나 적금을 중간에 해지하면

예금 혹은 적금의 경우 일정한 기간을 정해놓고 돈을 넣는것이 일반적인데, 급한 사정이나 갑자기 큰 돈이 필요해져서 일정 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해지를 하는 경우가 꽤 자주 생긴다. 이 때 해지하면 신용도에 문제가 가거나 혹은 불이익이 있을까봐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을텐데, 이자를 전혀 못받는다는 것이 아무래도 중도해지의 가장 큰 단점이 될 것이다. 그래도 원금을 돌려받으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예금과 적금의 차이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아마 위에서 각각의 뜻을 알았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일단 이 둘의 가장 큰 차이는 목돈의 유무가 될 것이다. 목돈이 모여있는 상태에서는 예금으로 돈을 예치하고 이자를 받는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 추가소득을 만드는 방법이며, 목돈을 모으기 위해서라면 적금을 하는 것이다.

예금과 적금의 차이

요즘은 앱을 통해서 쉽게 예금이나 적금 통장을 만들 수 있으니 누구나 쉽게 재테크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인 것 같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모두 정확히 알았을 거라 생각하고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2021.09.18 - [온갖정보] - 혹시 직장인 건강검진 연기할 수 있을까?

 

혹시 직장인 건강검진 연기할 수 있을까?

직장인이라면 매번 시기에 맞춰서 직장인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데 작년부터 시작된 한 전염병으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찝찝해서 건강검진을 받지 못하고 연기만 하고 있는 상황이다. 많은

funformation.tistory.com

2021.08.23 - [분류 전체보기] -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만드는 빠른 방법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만드는 빠른 방법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만드는 빠른 방법 요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다. 자영업을 시작하면서 자기자본만으로 창업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아마

funformation.tistory.com

2021.09.08 - [분류 전체보기] - 월세 체납 명도소송 절차

 

월세 체납 명도소송 절차

월세 체납 명도소송 절차 요즘 부동산투자를 너도나도 하면서 월세로 현금흐름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게다가 부동산 투자 열풍이 불면서 집값도 오르고, 집값이 오르

funformatio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