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정보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만드는 빠른 방법

릭포메이션 2021. 8. 23. 14:56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만드는 빠른 방법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만드는 빠른 방법

요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다. 자영업을 시작하면서 자기자본만으로 창업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아마 대부분이 대출이나 창업자금을 지원받아서 자영업을 시작할텐데,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폐업을 하거나 개인회생이나 파산을 해야만 하는 사업주들도 부득이하게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빚이 많이 생기면 제대로 상환을 하지 못하는 순간 통장이 압류되면서 돈을 인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장기간 공공요금 미납을 하거나, 대출금이 있는 경우에 은행거래가 불가능한 사태가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이 생활은 할 수 있어야 계속 노동을 통해서 빚을 갚을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생활에 필수적인 최소한의 비용을 지키는 방법 중 하나로 압류방지통장인 행복지킴이 통장을 개설하는 것이 하나의 대안이 되고 있다. 본인이 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에는 미리 압류금지 통장을 개설해두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압류방지통장은 IMF이후에 발생한 급격한 경제적 어려움에 따른 생계문제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서 저소득층을 지원하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함께 탄생했다고 할 수 있다.

기초수급자들에게 지급된 수급품을 압류할 수 없다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서 기초생활수급자가 기초연금이나 국민연금 등을 지급받을 때 압류당하지 않도록 하는 압류방지통장의 일종이다.

1명 당 1통장으로 압류명령으로 인한 지급제한이 불가능한 통장이 오늘 소개할 행복지킴이 통장이다.

압류방지 통장인 행복지킴이 통장이란?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압류방지를 위해서 만드는 통장으로 행복지킴이 통장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압류결정통지에 대해서 압류가 방지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이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으며, 여러가지 압류방지 통장들이 존재한다.

압류방지통장은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일정 조건에 해당해야하며 신분증과 필요서류를 지참해서 은행으로 방문해야 만들 수 있다.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는 최저생계비로 185만원 이하의 금액에는 압류방지가 되도록 설정해놓은 것이다.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개설조건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정하는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연금수급자, 장애인연금 수급자, 한부모가족 복지급여자,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국민건강보험법에 의한 요양비 수급자,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의한 특별현금 급여비 수급자, 노란우산 공제금 수급자, 아동수당 수급자 중 하나에 속해야 개설이 가능하다.

행복지킴이 통장 이외에도 국민연금안심통장과 실업급여지킴이통장, 희망지킴이통장 등 압류방지통장은 여러가지가 있다.

압류방지통장 만드는 방법

압류방지통장 만드는 방법

압류방지통장은 기본적으로 비대면으로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다. 원하는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오프라인으로만 개설이 가능하다.

그 이유는 신분증과 더불어 정부의 지원금 수급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주민센터에서 발급받거나 아래의 복지로 링크를 통해서 온라인에서 발급받아 지참하고 주거지와 가까운 시중은행에 방문을 해야만 압류방지통장을 만들 수 있다.

복지로 홈페이지 들어가기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장단점

1. 장점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서 1인당 5천만원까지는 보호가 가능하며, 다행이체 수수료와 현금인출 등 수수료 등이 면제된다. 은행별로 금리가 적용되어 이자가 지급되고 비과세 통장이라는 것이 장점이다.

2. 단점

정부에서 지급해주는 지원금만 입금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타인 혹은 내가 압류방지통장에 직접 돈을 입금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타행이체나 현금인출 등 출금만이 가능하고, 1명당 계좌는 1개만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즉, 예를들어 자동이체로 공과금 납부를 걸어놨다면, 돈이 부족할 경우 추가로 입금이 불가능하기에 연체가 될 수 있다는 점도 불편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행복지킴이통장 발급방법

압류방지통장의 개설조건에 해당만 한다면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외환은행, NH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산업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우체국, 하나은행, 산업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에서 발급이 가능해진다.시중은행에서 행복지킴이 통장의 개설을 대부분 신청가능하며, 일반 통장처럼 자율적으로 입출금이 불가능하다. 기존에 발급했던 발급자라면 1인 1계좌만 가능하므로 신분증과 압류방지통장 사본, 복지급여계좌 변경신청서가 필요하고 수급계좌의 변경만 가능하다.

2021.08.19 - [분류 전체보기] - 잠이 모자라면? 수면부족 증상 5가지

 

잠이 모자라면? 수면부족 증상 5가지

잠이 모자라면? 수면부족 증상 5가지 난 요즘 잠을 자도자도 계속 졸리고 밥을 먹고 뒤돌아서도 배가 고프다. 그 원인을 찾다가 수면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내 몸의 증상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

funformation.tistory.com

2021.08.18 - [분류 전체보기] -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대상자가 아닌 이유(+매출액)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대상자가 아닌 이유(+매출액)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대상자가 아닌 이유(+매출액) 코로나 19의 피해로 인해서 막대하게 피해를 보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해주는 5차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이 8월 17일부터 지

funformation.tistory.com

2021.08.18 - [분류 전체보기] - 위염에 좋은 음식 BEST 3(+대표적 증상)

 

위염에 좋은 음식 BEST 3(+대표적 증상)

위염에 좋은 음식 BEST 3(+대표적 증상) 요즘 현대인들은 위장장애를 하나씩 모두 가지고 산다. 그만큼 위장장애는 현대인들에게 흔한 질병이며 우리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funformatio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