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정보

위염에 좋은 음식 BEST 3(+대표적 증상)

릭포메이션 2021. 8. 18. 19:20

위염에 좋은 음식 BEST 3(+대표적 증상)

요즘 현대인들은 위장장애를 하나씩 모두 가지고 산다. 그만큼 위장장애는 현대인들에게 흔한 질병이며 우리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질병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사실 나도 위염으로 꽤나 오랜시간을 고생했는데, 오늘은 나와같이 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위염이란 정확히 어떤 질병인지, 그리고 위염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은 뭐가 있는지 공유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위염이란?

위염 통증

위염은 위에 균이나 유해물질로 인해서 점막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을 유발하며, 고통으로 내 삶의 질을 수직낙하시키는 무서운 질병 중 하나다. 위염은 발생 후에 치료하는 것도 좋지만 예방하는 것이 더욱 현명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다.

위염이 심해지면 위궤양으로 발전이 가능하며, 심각한 경우 위궤양에서 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일시적으로 잠깐 발생한 위염은 '급성' 위염이라고 부르며, 3개월 이상 꾸준히 발생하는 위염은 만성 위염이라고 부른다.

급성위염은 잘못된 약물의 사용이나 심각한 스트레스, 지나친 음주 등으로 인해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위염을 말한다. 급성 위염은 외상이나 감염 등으로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자신의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는다면 급성위염으로부터는 비교적 안전하다고 할 수 있겠다.

만성위염의 가장 주된 원인은 헬리코박터 균에 감염되는 것이다. 헬리코박터 균은 가장 흔하게 한국사람이 가지고 있는 균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몸의 면역체계가 무너져서 면역력이 약해지면 만성 위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평소에 면역력 관리에도 힘을 써야한다.

만성위염의 무서운 점은 꾸준히 발생한 위염으로 인해서 위궤양을 넘어 위암까지도 발생가능하다는 것이다. 만성 위염이 위암과 같은 공포스러운 질환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만성위염에 걸리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위염의 대표적 증상들

위염의 대표적 증상들?

위염의 대표적인 증상이라하면 속이 쓰린다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거나 식욕부진과 체중감소를 예로 들 수 있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것들은 위염이 아니더라도 가끔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들이므로 다른 질환인지 위염인지 정확하게 판단이 어렵다.

위염을 정확히 알아보려면 그에 대해 병원에 방문해서 위장 내시경을 해주어야 정확한 진단이 나올 수 있다.

위염 치료

위염 치료의 핵심은 위산으로 인해서 위장이 상하는 것을 줄이는 것이 가장 핵심이 된다. 위산을 중화시키는 제산제를 사용하며, 위산의 분비를 억제시키는 약제를 사용하기도 한다고 알려져있다. 특히나 항생제와 제산제를 2주 정도 섭취하면 헬리코박터 균을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있어서 헬리코박터균으로 인한 위염이라면 약물을 꾸준히 복용해주어야 한다고 한다.

위염을 예방하려면

위염을 예방하기가 참 쉬우면서도 어렵다. 바로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가장 핵심이기 때문이다.

지나친 음주나 흡연 그리고 요즘 젊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커피 속의 카페인 등은 위장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위염 예방을 위해서 반드시 피해야 한다. 또한 짜거나 매운 음식을 피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요즘 마라탕이나 마라샹궈, 매운 갈비찜 등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이 대세를 이루고 있어서 지키기가 쉽지 않아보인다.

또한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위염의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다.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여서 질병에서 자유로워지는 노력을 해야만 한다.

위염의 예방에 좋은 음식 BEST 3

위염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 아래에 나열된 음식들은 위염을 치료하기 위한 치료목적이 아니라 위염을 예방하기 위한 음식이라는 점을 참고해야 한다.

1. 양배추

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

양배추 속의 비타민U는 위의 염증치료와 상처의 회복에 도움을 준다. 혈액의 응고에 도움이 되는 양배추의 비타민K는 위장 내의 출혈을 막는데 도움을 주어서 위장의 보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2. 브로콜리

위염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사실 브로콜리는 워낙좋은 음식인데다가 다이어트나 보디빌딩 시에도 많이 섭취하는 음식이다. 브로콜리 안에는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만성 위염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헬리코박터 균의 활성을 막는데 도움을 주어서 위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연근

위염에 좋은 음식 연근

연근의 속에는 떫은 맛을 내는 '탄닌'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탄닌 성분이 위 안의 소염작용을 통해서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지혈하는 작용을 통해서 위장 내에서의 출혈을 막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우리는 위염을 예방하려면 위염에 좋은 브로콜리나 양배추, 연근 등을 섭취해서 삶의 질을 수직낙하시키는 위염으로부터 우리의 위장을 지켜야 할 것이다.

오늘은 위염에 좋은 음식과 대표적 증상을 알아보았다. 만약 내 위장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 내시경을 받아보려 한다면 일단 실비보험이 잘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해보고 실비보험이 잘 살아있다면 내시경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비보험처리를 하면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으니 한번 해보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