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정보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예방법

릭포메이션 2021. 8. 23. 15:54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예방법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예방법

요즘 면역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나타나는 각종 질병들에 대해서 사람들이 관심을 가진다. 그 중에 한 가지로 갑상선도 면역력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할 수는 없는데, 오늘은 갑상선 관련된 질병 중에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갑상선은 나비넥타이 모양이며, 목 쪽에 위치한 기관으로 다양한 호르몬을 분비시키며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몸의 항상성을 유지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항상성이 꾸준히 유지되어야 건강한 우리 몸의 상태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은 내과적 질환이 발생하는 것이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호르몬의 수치가 떨어지면서 신체에 그 호르몬의 양이 저하되거나 결핍된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이것은 갑상선 자체의 문제라고 할 가능성도 있으며,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신호체계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도 있다. 

이 질병이 생기면 신체 전반적으로 고통을 겪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평상시에 주의를 해야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은 뭘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생기는 이유는 호르몬 분비의 저하에서 온다고 위에 언급했다. 즉,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바로 이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것이다.

갑상선에 염증이나 다른 문제가 생기게 되면 제 기능을 100% 다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줄게 되는 것이다.

또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잘 분비되어야 갑상선 작용을 하는데, 이것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을 경우에는 갑상선 작용이 원활치 못하게 되는 것이다. 갑상선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거나 분비되더라도 아주 조금 되는 것이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은 뭐가 있을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굉장히 다양한 범위에 증상을 나타내는데, 식욕감소나 만성피로, 피부건조, 변비 등 신체 전반적으로 증상이 온다. 아마 가장 흔한 경우가 '만성피로'에 해당할 것으로 생각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은 사회생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하는데도 큰 영향을 끼쳐서 평상시에 매우 고통스럽게 된다. 따라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는 어떻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치료는 병원에서 혈액검사를 한 후에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를 측정하게 된다. 호르몬 농도가 저하되어 있다면 아마 병원에서 전문의와 상담 후 그에 알맞은 갑상선 호르몬 제제를 복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갑상선 호르몬의 양이 저하되면서 발생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갑상선호르몬을 인위적으로 몸에 집어넣어서 그 양을 늘리는 것이다.

이렇게 호르몬치료를 통해서 점차 개선될 수 있도록 병원에서 전문의를 통해 치료받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또한 전문의가 허락한다는 전제하에, 갑상선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식품을 섭취한다면 도움이 될 가능성도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갑상선 기능 저하증 예방방법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혜방하려면 갑상선의 건강을 유지시켜주어야 하는데, 그 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갑상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로 해조류나 오미자, 브라질너트 등을 손꼽을 수 있는데, 이런 식품들을 꾸준히 잘 섭취해주면서 갑상선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고, 스트레스는 갑상선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므로 스트레스가 최대한 적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마지막으로는 갑상선의 건강을 정기적으로 병원에서 체크하는 것을 추천한다. 내가 내 갑상선의 상태를 매번 확인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주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서 갑상선 점검을 받기 바란다.

갑상선은 우리가 평소에 그리 신경쓰는 기관이 아니지만,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고나면 우리는 '만성피로'때문에 자신의 일에 100%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사소한 것들 하나하나가 내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면역력과 갑상선 건강에 신경을 쓰는 것을 추천하며 글을 마친다.

2021.08.18 - [분류 전체보기] -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대상자가 아닌 이유(+매출액)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대상자가 아닌 이유(+매출액)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대상자가 아닌 이유(+매출액) 코로나 19의 피해로 인해서 막대하게 피해를 보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해주는 5차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이 8월 17일부터 지

funformation.tistory.com

2021.08.23 - [분류 전체보기] -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만드는 빠른 방법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만드는 빠른 방법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만드는 빠른 방법 요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다. 자영업을 시작하면서 자기자본만으로 창업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아마

funformatio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