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정보

담 결리는 이유 4가지 담푸는방법

릭포메이션 2021. 8. 31. 12:44

어제 분명히 10시가 조금 넘은 시간에 일찍 자고 별다른 이상징후도 없었는데, 오늘 아침에 일어나보니 목이 너무 아파서 움직이지 못하는 수준이 되어버렸다. 특별한 이유도 없이 갑자기 너무 아파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가 조금 손으로 주물러주다보니 조금 나아졌다. 

아마 이런 증상은 살면서 한두번씩 안겪어본 사람이 없었을 것이다. 오늘은 이런 담 결리는 이유 4가지와 더불어 담푸는방법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담결림이란?

담결림이란?

담결림은 근육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돠지 않으면서 근육이 갑자기 경직되고 수죽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현상을 일컬어서 담이 결렸다고 말한다.

담이 왔다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평소에 잘 쓰지 않던 근육을 갑자기 사용하거나, 오랜시간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하다가 갑자기 과도하게 움직였을 때 발생하는 일이 가장 흔하다.

담결림 증상으로는 담이 결렸다고 생각하는 부위를 눌렀을 때 뻣뻣하고 딱딱하게 뭉쳐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약한 통증의 경우도 있지만, 심각한 경우에 해당 부위를 움직이기조차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다.

이 담결림은 근육통과 근막통증 증후군과 유사하다고 볼 수도 있겠다.

담 결리는 이유 4가지

1. 잘못된 자세

담이 결리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자세'다. 올바른 자세를 하지 않아서 담이 결리는 경우가 있는데, 잠을 자고 일어났는데 통증을 느낀다던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고개를 들었을 뿐인데 목이 아팠다던가 했던 경험이 다들 한번쯤은 있었을 것이다. 그럴때는 나의 자세를 먼저 의심해 보아야 한다. 내가 잘못된 자세로 오랜시간 있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베개가 너무 높았거나 낮은건 아니었는지, 스마트폰을 너무 한 자세로 오랫동안 하지 않았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한쪽의 근육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긴장되어있던 근육에 혈액공급이 되지 못해서 통증을 느낄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2. 극심한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던가, 스트레스로 인해서 나도 모르게 내 몸 전체가 예민해지고 근육들도 긴장하게 된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평소보다 더 쉽게 담 결림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참고하자.

3. 과도한 운동

갑자기 과격한 운동을 하다가 신체에 충격을 받은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 외부의 충격을 갑자기 받으면 근육이 긴장을 하게되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증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호흡이나 자세가 불안정했다면 더더욱 근육이 뭉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4. 수면부족

수면부족증상 이렇게 많아?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같은 몸이라도 운동 역량이 저하되고, 순발력이 떨어지며 호르몬 분비에도 영향을 주어서 스트레스도 높아지게 된다. 결국 수면부족은 정신적으로도 힘들지만, 육체적으로도 여러가지 기능이 제 구실을 하지 못하는 증상이 생기면서 신체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담푸는 방법 4가지

1. 평소 바른자세 유지하기

평소에 바른자세를 유지하고 생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방법이며 대처법이다. 다리를 꼬아서 앉거나 어깨를 구부려서 앉기보다는 턱은 몸 안쪽으로 당기고 가슴과 등을 펴서 척추를 꼿꼿이 세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스마트폰도 거북목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고개를 숙이고 하기보다는 얼굴 눈높이에 스마트폰을 들어서 사용하는 등 바른자세를 유지시켜서 근육에 부담을 주거나 담결림이 오지 않도록 평소에 바른자세를 유지하도록 하자.

2. 온찜질과 반신욕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 혹은 찜질팩을 이용해서 찜질을 하거나 따뜻한 물로 샤워나 반신욕을 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고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이 가능하다. 찜질 혹은 반신욕을 할 때는 뭉친부위를 마사지 한다는 느낌으로 눌러주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3. 충분한 수면

모든 사람은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정신적으로 그리고 육체적으로 고통스럽고 여러가지 문제가 생기게 된다. 충분한 수면과 더불어 휴식은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수면부족은 담이 오는 원인이 되는 만큼 충분히 쉬어주어야 하고, 숙면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다.

4. 스트레칭

담결림은 스트레칭으로

근육이 제대로 풀려있지 않거나 수축되어 있을 때 담이 쉽게 올 수 있다. 평소에 근육이 이완되어있다면 수축이 되어있지 않으니 담이 올 확률도 그리 높지 않을 것이다.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데는 스트레칭이 가장 쉬운 방법이 될 수 있다. 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기보다는 자세를 바꿔주면서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근육이 이완되면서 혈류가 잘 돌고 담 결림을 예방하고 푸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담 결림이 자주 걸린다면 목 디스크의 전조증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담이 결린다면 쉽게 생각하지 말고 병원에 방문해서 전문의에게 적절한 상담과 치료를 받기를 바란다.

2021.08.23 - [분류 전체보기] -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만드는 빠른 방법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만드는 빠른 방법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만드는 빠른 방법 요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다. 자영업을 시작하면서 자기자본만으로 창업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아마

funformation.tistory.com

2021.08.18 - [분류 전체보기] -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대상자가 아닌 이유(+매출액)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대상자가 아닌 이유(+매출액)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대상자가 아닌 이유(+매출액) 코로나 19의 피해로 인해서 막대하게 피해를 보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해주는 5차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이 8월 17일부터 지

funformation.tistory.com

2021.08.30 - [분류 전체보기] - 월세 소득신고 과세대상(+다주택자 비과세항목)

 

월세 소득신고 과세대상(+다주택자 비과세항목)

아마 많은 젊은이들이 꿈꾸는 것이 월세를 받는 '건물주'가 아닐까 생각한다. 오죽하면 '창조주 위에 건물주'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니 말이다. 월세를 받는 건물주는 마냥 좋을것만 같지만, 생각

funformation.tistory.com

2021.08.19 - [분류 전체보기] - 잠이 모자라면? 수면부족 증상 5가지

 

잠이 모자라면? 수면부족 증상 5가지

잠이 모자라면? 수면부족 증상 5가지 난 요즘 잠을 자도자도 계속 졸리고 밥을 먹고 뒤돌아서도 배가 고프다. 그 원인을 찾다가 수면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내 몸의 증상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

funformatio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