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정보

금리인하 요구권으로 이자 낮추는 쉬운 방법

릭포메이션 2021. 11. 23. 12:34

요즘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금리에 사람들이 예민해지고 있다. 그중에도 우리나라는 영끌족들이 많아서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대출을 한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이런 사람들이 금리인하 요구권에 대한 관심을 가지면서 나도 알아보게 되었다. 아래에서는 금리인하 요구권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금리인하 요구권으로 이자를 낮추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개인회생과 파산의 차이점 4가지(+금융거래)

요즘 가계대출이 어마어마한 시기라고 한다. 그만큼 가계대출을 감당하지 못하고 개인회생이나 파산을 알아보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개인회생도 파산도 모두 잘 알아보지 않

funformation.tistory.com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받는 방법(+1%대 고정금리 신용점수 무관)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받는 방법(+1%대 고정금리 신용점수 무관) 오늘은 현재 최저 금리의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두 종류의 정부지원대출제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내일배움카드로 1% 금리의

ikggung.kr

 

초기비용 적은 장기렌트카 단점

초기비용 적은 장기렌트카 단점 요즘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는 차를 사서 소유하기보다는 장기렌트로 계약한 기간만 탄 후에 다른차로 바꾸는 것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 자동차를 구매하기 전

ikggung.kr

금리인하 요구권이란?

금리인하 요구권대출한 사람의 재산이 증가하거나 혹은 신용상태가 개선되었을 때, 대출을 받은 때의 이자보다 더 낮게 책정해달라고 금융사에 요구하는 권리를 일컬어 말한다.

개인의 신용상태를 확인한 후에 반영된 대출일 경우에는 신용상태의 개선에 따라서 신청 횟수나 시점에 관계없이 금리인하 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2019년 6월에는 법제화되었고, 2020년에는 90만 건 이상의 신청이 되었다고 한다.

- 나는 쓸 수 없을까?

금리인하 요구권 쓸 수 있을까?

금리인하 요구권은 신용상태가 개선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행사가 가능하다. 금리인하 요구권은 내 돈을 지키고 추가적인 지출을 막아주는 하나의 방법이다. 사실 은행권에서는 금리인하 요구권을 사용하는 사람이 적어야만 조금이라도 돈을 더 벌 수 있어서 그다지 환영하는 제도는 아닐 수 있으나, 대출을 받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행사할 수 있는 법에서 정한 권리이므로 조건이 된다면 반드시 금리인하 요구권을 사용하기 바란다.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자격 알아보기

 

금융위원회에서는 금리인하의 신청사유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

  • 소득이나 재산이 증가
  • 신용도의 상승
  • 기타 항목(소비자 본인의 신용상태 개선을 입증할 수 있는 경우)

소득이나 재산의 증가로 인해서 개인의 재무상태가 개선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나, 신용평가회사의 개인신용평점이 상승한 경우, 또한 부채 감소나 신용상태 개선으로 판단되는 경우에 있어서 금리인하 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이와 별도로 은행이 정하는 사항으로 우수고객 선정이나 자체적인 기준이 있다면 누구라도 신청할 수 있다.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하는 방법

 

금리인하 요구권은 금융기관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 혹은 스마트뱅킹을 이용하면 된다.

1. 영업점 신청

영업점 신청의 경우는 신청서를 작성한 후에 소득변화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되는데, 대부분 재직증명서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등을 제출하게 되고 심사를 진행한다.

2. 인터넷/스마트뱅킹 신청

인터넷이나 스마트뱅킹으로 신청하는 경우라면 로그인을 한 후에 금리인하 요구권 메뉴에 들어가서 대상조회를 하고 신청을 하는데, 이 때도 필요서류는 소득변화를 증빙할 수 있는 자료들을 스캔해서 제출하고 심사를 진행한다.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 시 주의사항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 전에 주의할 것들

금리인하 요구권은 신용상태가 '확연하게' 개선되어야 심사가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신용상태의 개선이 경미하다면 금리인하 요구 인정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해서 은행에서 심사를 통과하지 못할 수 있으며, 연체가 있는 경우에는 연체를 모두 정리해야 금리인하 요구 신청을 할 수 있다.

금리인하 요구권을 신청할 때 만약 신청인이 적용받는 금리가 심사 시점의 상품 최저금리보다 낮은 경우에는 금리인하 요구권의 대상이 될 수 없으며, 은행 자체의 신용등급으로 기준을 잡은 경우에는 내가 NICE나 KCB 기준으로 신용점수가 상승했다고 하더라도 금리인하 요구권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가능성도 열어놓아야 한다.

 

탈중앙화 금융 디파이(De-fi)의 치명적인 단점 2가지

요즘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큰 화두를 두 가지 꼽으라면 단연 NFT와 디파이가 아닐까 싶다. 처음 디파이를 들었을 때는 "디파이? 파이 이름인가?"라는 무지한 생각을 했었는데, 알고 보니 시대

funformation.tistory.com

 

분양가 정해져있는 누구나집 청약자격과 장단점

분양가 정해져있는 누구나집 청약자격과 장단점 요즘 부동산은 끝을 모르고 오르고있다. 집 없는 사람들에게는 답답한 현실이겠지만, 사실 2주택 이상을 보유한 사람들로써는 현 사태를 나쁘게

funformation.tistory.com

 

연체시 급여압류 확실하게 피하는법 2가지

요즘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대출상품이나 은행 등 금융권에서 하는 저금리 대출 상품을 통해서 생활자금이나 급한 불을 끄기 위해 대출을 많이 받았

funformation.tistory.com

 

한 방에 인생역전하는 인버스 곱버스 주식 사는 법

요즘 주식장이 오르락내리락한다. 그런데 차트 고수들은 인버스 투자를 하기도 하는데 인버스 투자를 통해서 남들과 다르게 어마어마한 부를 쌓았다는 고수들의 이야기를 듣게 되면 도대체 인

funformatio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