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정보

분양가 정해져있는 누구나집 청약자격과 장단점

릭포메이션 2021. 10. 14. 17:49

분양가 정해져있는 누구나집 청약자격과 장단점

분양가가 정해져있는 누구나집 청약자격과 장단점을 알아보자

요즘 부동산은 끝을 모르고 오르고있다. 집 없는 사람들에게는 답답한 현실이겠지만, 사실 2주택 이상을 보유한 사람들로써는 현 사태를 나쁘게만 바라보진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시기에 부동산으로 안좋아진 민심을 잡아보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내놓은 것이 바로 '누구나집'이라는 것이다.

 

무자녀 신혼부부 1인가구 특별공급 개편 요점정리

무자녀 신혼부부 1인가구 특별공급 개편 요점정리 이번에 바뀌는 생애최초 특별공급 미혼 신청과 더불어 무자녀 신혼부부들에 대한 혜택이 발표되었다. 9월 말 정도에 발표될 거라고 예상했지

funformation.tistory.com

누구나집이란?

누구나집은 최초에 입주할 때 집 값 전체의 10%만 지불하고 10년을 거주한 이후에 우선적으로 분양을 받는 제도를 말한다.

기존에 10년 분양전환 임대주택과 차이가 뭘까?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가장 큰 차이점은 기존의 분양전환 임대주택과는 다르게 분양가가 10년 뒤의 부동산 시세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먼저 공개를 한다는 것이다.

의도는 기존 10년 임대주택에서 발생했던 분양전환가격 관련 사업자와 임차인간의 분쟁을 예방하기 위한 것도 있으며, 임차인에게 자금조달에도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기 위함이라고 한다.

누구나집 시행의도

 

내집마련 하려고 알아본 신혼부부 디딤돌대출 후기

내집마련 하려고 알아본 신혼부부 디딤돌대출 후기 요즘 전국이 난리다. 돈은 시장에 엄청나게 풀리고 그 효과로 인해서 모든 자산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 그 중에서 한 몫을 하고 있는 것이

ikggung.kr

 

신용점수 올리는 간단한 방법 5가지

신용점수를 올리는 것은 평상시에는 그리 중요한 문제로 다가오지 않는다.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야 할 필요가 생기게 된다. 적어도 집을 사거나 레버리지 투자를 위해서

funformation.tistory.com

일반 분양전환 임대주택의 경우는 10년 뒤에 분양전환 시기에 주변 시세의 70~80% 수준으로 분양을 하게 되는데, 임대인들은 10년 뒤에 집값이 얼마나 오르게 될지를 걱정하고 노심초사 하며 보내야 한다. 그리고 10년 뒤에 매수를 하는 형태인데, 만약 집값이 너무 올라서 대출을 껴서도 매수하기가 힘들어지면 결국 매수를 포기하고 나가게 되는 것이다.

지금 대출도 막히면서 지방의 부동산 가격까지도 엄청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매수를 포기하는 것이 남의 일이 아니라 내 일이 될 수도 있는 지경에 이르렀다.

하지만 누구나집은 그것과 반대로 임대공고를 낼 당시에 분양가를 미리 책정해서 10년동안 살고 그 이후에 10년 뒤가 아닌 현재 공고되어 있는 금액으로 분양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집의 10%만 지분을 가진 채로 선점을 하는 효과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분양가에서 분양전환 시기까지는 매년 최대 연 1.5%의 주택가격 상승률을 적용한 금액으로 분양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누구나집 청약자격

누구나 집을 가질 수 있는 때가 올까?

누구나집 역시 타 청약과 동일하게 일반공급과 특별공급의 2가지로 나뉜다. 각각의 공급 대상자 역시 모두가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특별공급은 소득이 낮은 사람들에게 적용된다. 하지만 일반 분양은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가능하기 때문에 아래에서 누구나집 청약자격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1. 특별공급

특별공급은 무주택자이면서 동시에 도시근로자의 월평균소득 1.2배 이내에 달하는 청년/신혼부부/고령자가 그 대상자에 해당한다.

2. 일반공급

일반공급의 경우는 '무주택자'라는 조건만 충족한다면 누구나 다 지원을 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

여기서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의 1.2배를 넘으면 안된다고 하는데, 아래에 보기 쉽게 표로 정리해놓았으니 직접 확인해보기 바란다.

2020년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3인 이하 4인 가구 5인 가구 6인 가구 7인 가구 8인 가구
100% 6,030,160원 7,094,205원 7,094,205원 7,521,048원 7,947,891원 8,374,734원
120% 7,236,192원 8,513,046원 8,513,046원 9,025,258원 9,537,469원 10,049,681원

이렇게 표로 나와있기는 하지만 위의 표는 2020년 도시근로자의 월 평균 소득이며, 이는 2022년 2월 28일까지 분양된 공고에만 해당이 된다. 통계청에서 새로운 자료가 나오면 그 자료의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을 다시 확인한 이후에 지원해야 함을 반드시 인지하기 바란다.

※ 나의 월평균소득 계산하는 방법

만약 자신이 도시근로자이며, 본인 가구 월 평균소득을 계산하고 싶다면 아주 간단하게 건강보험료상 적혀있는 월 급여를 모두 더한 후에 나누기 12를 하면 자신의 월 평균소득이 쉽게 계산 가능하니 확인해보기 바란다.

누구나집 장단점

누구나집 장점

누구나집은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10년 뒤에 임대료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게다가 최초에 자신이 살 집에 들어갈 때도 약 10%의 금액만으로 아파트를 선점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적은 돈으로도 내 집마련의 기회를 줄 수 있다는 점 역시도 장점으로 꼽힌다.

 

건보료 미납하면 분할납부 가능할까?

우리나라는 건강보험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매우 잘 되어있는 나라 중 하나다. 사실 그런데 건강보험 혜택이 잘 되어 있을 수 밖에 없는 것이 외국과는 다르게 건강보험에 대한 관리를 개인 기

funformation.tistory.com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방법 7가지

지금 이 시대는 예금과 저축의 시대가 끝났다고 말할 수 있다. 이미 선진국들은 제로금리를 넘어 마이너스 금리를 눈앞에 두고 있는 곳들이 많고, 예전의 사고방식으로 돈을 저축만 해서는 부자

funformation.tistory.com

누구나집 단점

하지만 아무리 좋은 제도라도 단점은 있기 마련이다. 누구나집의 청약조건은 까다롭지 않아서 좋기도 하지만, 반대로 무주택자는 지속적으로 무주택자가 될 수 밖에 없다는 의견도 있다. 왜냐하면 10년 간은 50만원 이상의 월 임대료를 주고 임대를 해야하기 때문에 누구나집 시범지구라고 하더라도 국민임대만큼 임대료가 저렴한 편은 아니기 때문에 매월 들어가는 돈이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10년간 월세로 나가는 돈은 사라지는 돈이고, 다른곳에 투자를 할 기회비용을 잃어버리는 것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게다가 10년 뒤의 해당 지역 부동산 가격이 어떻게 될지 예상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이자 단점이다. 지금까지 올랐다고 10년간 우상향 할거라는 보장도 없다는 것이다.

결국 선택은 집을 구하고자 하는 본인이 해야하고, 그에 따른 결과도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한다. 하지만 어떤 자산이든 상승론자들이 이기는 게임이 지금까지 이어졌다는 점을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자동차 리스 장단점

자동차 리스 장단점 한 때 자동차를 구매하면서 고민을 했던 부분이 바로 자동차 리스와 장기렌트에 대한 부분이었다. 아무래도 자동차를 사게되면 부수적으로 들어가는 비용과 세금 등이 고민

ikggung.kr

 

차박하기 좋은 가격대별 가성비 중고차 BEST 4

차박하기 좋은 가격대별 가성비 중고차 BEST 4 가을비가 내리더니 오늘 아침에 나가보니 선선한 바람이 불어왔다. 아마 여름이 간다는 신호가 아닐까 생각한다. 여름이 가고 선선한 바람이 불어

ikggung.kr

 

초기비용 적은 장기렌트카 단점

초기비용 적은 장기렌트카 단점 요즘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는 차를 사서 소유하기보다는 장기렌트로 계약한 기간만 탄 후에 다른차로 바꾸는 것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 자동차를 구매하기 전

ikggung.kr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하는 2가지 방법

나도 모르게 생긴 통신비 미환급금 간단하게 조회하기 처음에 나는 통신비 미환급금 이라는 것이 왜 생기는지 전혀 몰랐다. 왜냐면 우리는 매 달 정해진 만큼의 통신요금을 내고, 그 요금은 통

funformatio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