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정보

교통사고 막아주는 타이어 교체 시기(+가격비교)

릭포메이션 2021. 9. 9. 17:59

타이어는 자동차의 신발이라고 표현하지만, 사실 타이어는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신발이 찢어져도 우리는 뛸 수 있지만, 타이어가 찢어지면, 우리는 자동차를 운행할 수 없다. 게다가 타이어가 주행중에라도 찢어지면 이는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타이어가 없는 휠로는 달릴 수 없다

물론 자동차의 모든 부품들 하나하나가 다 소중하지만, 엔진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곳이 바로 타이어다. 타이어 교체시기가 만약 지난 상태로 차를 운전하다보면 어떤 사고가 우리를 마주할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타이어 교체는 시기를 잘 맞추어서 해줘야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전운전을 위한, 교통사고 막아주는 타이어 교체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타이어 교체시기 언제가 좋을까?

타이어 교체시기를 몇개월 혹은 몇년마다 한 번 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렵다. 하지만 1년 주행거리를 20,000km로 놓고 계산해본다면 4년 내에는 한번 교체해주는 것이 좋고, 타이어 마모한계선이 있기 때문에 눈으로 확인하면서 타이어 교체시기를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다. 

타이어 가격비교 사이트

최대 5년을 머릿속에 담아두어야 하며, 5년 이상 탔다면 적어도 한번쯤은 매년 점검을 받기 바란다. 또한 10년 이상 타이어를 하나로 탈 생각을 한다면 굉장히 위험한 생각이다. 그리고 타이어도 관리를 잘 해주면 수명이 연장된다는 점도 참고하자. 공기압이나 얼라인먼트도 은근히 타이어의 교체시기에 영향을 미친다.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만드는 빠른 방법

압류방지 행복지킴이 통장 만드는 빠른 방법 요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다. 자영업을 시작하면서 자기자본만으로 창업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아마

funformation.tistory.com

1. 운전습관과 도로사정에 따라 다르다

아스팔트로 잘 포장된 도로보다는 시멘트로 만든 도로 혹은 비포장 도로를 주행하면 타이어의 마모 속도가 훨씬 빠르고 운전 습관 중에도 브레이크를 자주 밟는 습관이나 타이어 공기압 혹은 휠 얼라이먼트를 관리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한 쪽의 편마모가 심해져서 평균 타이어 교체시기보다 더욱 빠르게 교체할 가능성도 있다는 점을 참고하자.

2. 타이어 마모도 직접 확인

타이어의 마모도는 우리가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데, 타이어에는 모두 마모한계선이 있다. 이 마모한계선과의 거리를 체크함으로써 자가로도 확인이 가능한데, 타이어 측면에 삼각형 모양이 보일 것이다. 그 삼각형 모양을 따라서 타이어 바닥을 보면 볼록한 곳을 확인할 수 있다. 그곳에 닿을 정도로 타이어의 마모가 진행되어 있다면 타이어 교체시기라는 의미라고 볼 수 있다.

3. 타이어 제조일자

타이어는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제품이라도 생산된 날짜를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 타이어의 고무 성분은 오랜시간이 지나면 빛과 열 때문에 산화된다. 타이어 교체시기가 되어서 타이어를 구매하면 생산일을 반드시 확인하기 바란다. 이런 것을 확인 안하면 생산한지 오래된 제품을 제 값 이상 주고사는 일이 생기기 때문이다.

사실 타이어도 생산하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는 폐기처분을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그렇지 않은 양심없는 업체들도 많기 때문에 타이어 교체주기에 타이어를 새롭게 구입한다면 반드시 제조일자도 확인해야 한다.

 

정리하자면 타이어 트레드의 깊이가 수준 이상으로 마모된 경우, 측벽의 손상, 타이어 비드가 손상되었거나 변형된 경우, 트레드의 모든 구멍이 직경 6mm보다 큰 경우에는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다.

타이어 교체주기인지 점검하는 방법

타이어 교체시기 알아보기

타이어의 편마모가 심해지는 원인은 공기압이 높은 경우 타이어가 너무 빵빵하게 공기로 가득차면서 가운데 부분이 마모가 되고, 공기압이 반대로 너무 낮으면 가장자리가 쉽게 마모된다. 이렇게 적당한 공기압을 잘 유지하지 않으면 타이어 편마모로 인해서 평균적인 타이어 교체시기보다 더욱 빠르게 교체할 수 밖에 없게 된다.

- 장마철에는 공기압을 높여서 타이어 트레드 홈 사이로 물이 잘 나갈 수 있도록 해주어야 수막현상이 생겨서 차가 미끄러지지 않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눈이 많이오면 마찰력을 높이기 위해서 타이어 공기압을 조금 낮춰서 지면과 닿는 부분이 조금이라도 많아지게 하는 게 노하우.

요즘은 타이어 공기압을 차량마다 직접 체크할 수 있도록 잘 되어있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날씨나 계절에 맞는 공기압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타이어 교체시기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타이어는 빛과 열에 의해서 산화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시기가 도래하기 전에 예방정비 차원에서라도 교체를 해주면 안전하게 차량을 운행할 수 있으며, 평소에 공기압체크나 눈으로 가끔 체크하면서 상처를 확인하는 습관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2021.08.30 - [분류 전체보기] - 월세 소득신고 과세대상(+다주택자 비과세항목)

 

월세 소득신고 과세대상(+다주택자 비과세항목)

아마 많은 젊은이들이 꿈꾸는 것이 월세를 받는 '건물주'가 아닐까 생각한다. 오죽하면 '창조주 위에 건물주'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니 말이다. 월세를 받는 건물주는 마냥 좋을것만 같지만, 생각

funformation.tistory.com

2021.09.08 - [온갖정보] - 통장 압류 해지방법 4가지

 

통장 압류 해지방법 4가지

통장 압류 해지방법 4가지 인생을 살다보면 누구나 한번쯤 크게 실패할 때가 있다. 그래서 돈을 빌리고 나서 제때 갚지 못하게 되면 채권자들은 법원을 통해서 통장에 대한 압류를 진행한다. 말

funformation.tistory.com

 

2021.09.07 - [온갖정보] - 절세가 가능한 재산세 감면대상은?

 

절세가 가능한 재산세 감면대상은?

절세가 가능한 재산세 감면대상은? 절세는 또 하나의 재테크라고 불릴만큼 잘만 한다면 내 주머니에서 나갈 돈 자체를 줄여서 다른 곳에 레버리지를 더해서 투자하거나 저축할 수 있는 좋은 방

funformation.tistory.com

2021.09.06 - [분류 전체보기] - 대장내시경 실비보험 청구하는 3가지 방법

 

대장내시경 실비보험 청구하는 3가지 방법

우리가 살면서 꼭 해야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내시경'이라고 하는 몸 내부 기관을 카메라로 살펴보는 것이다. 내시경을 함으로써 몸에 어디 안좋은 부분은 없는지 앞으로 건강관리를 어떻게

funformatio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