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정보

무자녀 신혼부부 1인가구 특별공급 개편 요점정리

릭포메이션 2021. 10. 14. 08:00

무자녀 신혼부부 1인가구 특별공급 개편 요점정리

무자녀 신혼부부와 1인가구 특별공급 개편 어떻게 되었을까?

이번에 바뀌는 생애최초 특별공급 미혼 신청과 더불어 무자녀 신혼부부들에 대한 혜택이 발표되었다. 9월 말 정도에 발표될 거라고 예상했지만, 10월이 되어 발표가 되었다.

정부에서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3기 신도시와 더불어 수도권에 약 60만호의 아파트를 공급할 계획이지만, 2030에게는 이 역시 불공평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미혼율이 높은 현재 세대들의 흐름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혼인 중이거나 유자녀 가구로 자격이 한정되고 있어서 많은 반발이 있어왔다.

 

신용점수 올리는 간단한 방법 5가지

신용점수를 올리는 것은 평상시에는 그리 중요한 문제로 다가오지 않는다.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야 할 필요가 생기게 된다. 적어도 집을 사거나 레버리지 투자를 위해서

funformation.tistory.com

 

당신도 아직 무주택자? 생애최초 특별공급 자격조건

당신도 아직 무주택자? 생애최초 특별공급 자격조건 정부에서 부동산 관련 정책을 20여가지가 넘게 내놓았지만, 아파트 집 값은 천정부지로 매일 상승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유리

ikggung.kr

솔직히 따져보자면 2030들이 결혼을 안하고 자녀계획을 세우지 않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의식주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에 대한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라는 말이 많았다. 그래서 최근에 생애최초특별공급이나 신혼부부특별공급에서 '사각지대'라고 불리는 무자녀 신혼부부나 1인가구에 대해서 제도의 보완과 수정이 이루어졌다.

아래에서 무자녀 신혼부부/1인가구 특별공급 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기존 신혼부부 생애최초 특별공급 제도의 문제 3가지

최근에 1인가구의 증가와 더불어 흔히 '딩크'라고 부르는 결혼은 하지만 아이를 낳지 않는 흐름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아이를 출산하더라도 주거가 안정되는 내집마련이 된 후에 아이를 낳는 시대적 흐름을 보면 가장 어려운 부분이 몇가지 있었는데 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1인가구의 증가

현재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과거 주택소유 이력이 없고, 5년 이상 소득세를 내고, 소득이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최대 160% 이하인 자에게만 공급하도록 했다. 하지만 혼인중이거나 유자녀 가구로만 자격이 한정되어 있어 1인가구라면 주택구입 경험이 없어도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신청 자체가 불가능하다.

 

2. 소득기준 초과

현행 신혼/생애최초 특별공급은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60% 이하의 소득기준을 충족하거나 대기업 맞벌이 신혼의 경우 소득기준을 초과해서 특별공급에 신청 자체가 불가능 했다. 대기업 맞벌이 부부라면 소득이 높은 것에는 틀림없으나 현재의 부동산 가격 상승세를 보자면 수도권 아파트를 매입하는 것은 대기업/중소기업 할 것 없이 부담스러워 진 것은 맞는 말이기 때문이다.

 

내집마련 하려고 알아본 신혼부부 디딤돌대출 후기

내집마련 하려고 알아본 신혼부부 디딤돌대출 후기 요즘 전국이 난리다. 돈은 시장에 엄청나게 풀리고 그 효과로 인해서 모든 자산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 그 중에서 한 몫을 하고 있는 것이

ikggung.kr

소득기준이 있어서 특별공급 자체를 못하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한다

구분 신혼부부 생애최초
우선 70% 일반 30% 우선 70% 일반 30%
국민주택 100% (맞벌이 120%) 130% (맞벌이 140%) 100% 130%
민영주택 100% (맞벌이 120%) 140% (맞벌이 160%) 130% 160%

3. 무자녀 신혼

신혼부부 특별공급의 경우는 신청자 중에서 자녀 수 순으로 공급해서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의 경우는 사실 당첨이 어렵고, 무자녀 신혼부부의 수요가 생애최초 특별공급으로 쏠리게 되면서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경쟁률이 상승되는 측면의 부작용도 있었다.

신혼부부 생애최초 특별공급 제도 개편 내용

 

이제는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의 30%에 대해서는 소득의 수준과 상관없이 1인 가구도 지원이 가능해졌다.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평생 단 한번도 주택을 소유한 적이 없는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번 개편 전까지는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60% 이하(3인 가구 기준으로 948만원)인 기혼자이거나 한부모 가정 등만 지원할 수 있었기에 1인가구나 고소득자는 지원기회조차 없었던 사람들도 이번 개편을 통해서 청약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단, 1인가구는 전용면적이 60제곱미터 이하의 주택만 지원을 할 수 있다.

또한 신혼부부 특별공급에서 청약가점제를 통해서 청약가점이 높은 순서대로 당첨자가 결정되었으나 자녀가 있는 신혼부부들에게 우선적으로 기회가 가다보니 아무래도 자녀가 없는 딩크족이나 무자녀 신혼부부의 경우는 지원하더라도 당첨이 사실상 불가능했다.

 

쉬운 청약가점제 계산 기준 3가지

쉬운 청약가점제 계산 기준 3가지 부동산 열기가 엄청난 요즘 조금씩 하락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많은 젊은이들과 투자자들은 부동산 투자를 멈추지 않고 있는데, 그

ikggung.kr

게다가 합산소득이 도시 근로자의 월평균 소득의 160% 이하여야 한다는 지원자격도 있었는데, 결국 이렇다보니 맞벌이 신혼부부들은 청약기회가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소득 기준이 적용되지 않아서 맞벌이 가구 역시 신혼부부/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에 기회가 주어지게 되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중 30%의 수량에 대해서는 자녀수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

- 토지와 부동산 가액에 따른 지원제한

그렇지만 누구나 다 청약을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소유한 토지나 부동산의 가액이 3억 3천만원을 넘는다면 지원을 할 수 없다. 건출물가액(공시가격 또는 시가표준액)과 토지가액(공시지가)을 합산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고 전세보증금은 여기서 제외된다.

자녀 수, 소득제한이 없는 청약에도 불만은 있다?

자녀 수와 소득제한이 없는 청약을 하더라도 불만은 나온다

그렇다. 어느 정책을 내놓더라도 손해보는 기분이 드는 사람이 분명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1인가구나 무자녀 신혼부부들은 기회가 많아져서 좋을지 몰라도 자녀가 많거나 소득이 낮은 신혼부부들의 청약기회는 상대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주택청약 특별공급의 개편기회를 통해서 주로 청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1인가구들이 매매시장에서 다시 청약시장으로 들어오면서 집값을 조금은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일각에서는 보이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개편된 특별공급 조건은 11월 이후에 확대 도입되는 민영주택 사전청약부터 점차 적용시키며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디 집 없는 설움을 겪는 사람이 조금은 줄어들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요양보호사 월급 급여 이거밖에 못받는다고?

우리나라도 초저출산 초고령화 국가가 되면서 자연스러운 현상 중 하나로 실버산업이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면서 실버산업과 관련된 직업들도 상승추세를 타고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

ikggung.kr

 

초기비용 적은 장기렌트카 단점

초기비용 적은 장기렌트카 단점 요즘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는 차를 사서 소유하기보다는 장기렌트로 계약한 기간만 탄 후에 다른차로 바꾸는 것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 자동차를 구매하기 전

ikggung.kr

 

2022년 육아휴직 급여 바뀌는 3가지

요즘은 정말 아이를 키우기 힘든 시대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그만큼 맞벌이를 하지 않고는 아이 하나 양육하기도 사실 쉽지 않은 세상이다. 그만큼 우리나라에서 육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반드

funformation.tistory.com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하는 2가지 방법

나도 모르게 생긴 통신비 미환급금 간단하게 조회하기 처음에 나는 통신비 미환급금 이라는 것이 왜 생기는지 전혀 몰랐다. 왜냐면 우리는 매 달 정해진 만큼의 통신요금을 내고, 그 요금은 통

funformation.tistory.com

 

 

탄소배출권 투자하는 KRBN ETF 투자리스크는?

탄소배출권 투자하는 KRBN ETF로 투자리스크는? 최근에 전세계적인 테마 중 하나가 바로 '환경'과 '기후'에 대한 문제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과 투자자들이 "ESG"를 목소리 높여 이야기하고 있으며,

funformation.tistory.com

 

728x90
반응형